본문 바로가기
IT 정보

티스토리 2차 도메인에 하위도메인 추가하기 1분컷 (가비아 버전)

by 정보학회 2023. 1. 3.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들 중에 하나의 블로그가 아닌 여러 블로그를 하는 사람들이 많을 텐데요. 수익을 내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중에 가장 큰 수익의 비중을 차지하는 건 광고입니다. 이 글을 쓰고 있는 필자도 티스토리를 이용해서 블로그를 운영 중인데 2차 도메인을 연결하여 tistory주소가 붙지 않은 내가 원하는 주소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구글 애드센스의 광고를 붙여 수익을 발생시키고 있습니다. 아주 미미하지만 커피값정도는 벌 수 있는 상태입니다.

2차 도메인에 하위도메인 추가하기 1분컷 (가비아 버전)

하위도메인을 추가하는 이유는 구글 애드센스를 좀 더 쉽게 게시하기 위함을 목적으로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 외에도 더 많은 장점들이 있는데, 수익 블로그를 하는 사람들에게는 일단 더 우선순위 되는 게 있겠죠. 그럼 방법부터 차례차례 설명해 보겠습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이 포스팅은 티스토리에 2차 도메인을 입힌 후에 하위도메인을 추가하는 방법입니다.

1. 가비아에 로그인합니다. 그리고 'My 가비아'탭을 눌러주세요. 'DNS 관리툴'까지 클릭합니다.

2. DNS 설정을 누릅니다. 앞서 말한것처럼 저는 이미 2차 도메인을 입힌 후 하위도메인을 추가하는 것이기 때문에 밑에 이미 2차 도메인 주소가 있습니다. 그러면 2차도메인을 입힌 주소 밑으로 설정된 다른 사이트도 보입니다. 

3.이 화면에서 '레코드 추가'를 눌러줍니다.

※ 이제 제일 중요한 것입니다. 레코드 추가 후 팝업된 창에서 순서대로 입력하시면 됩니다.

타입 호스트 값/위치
CNAME 내가 원하는 철자 host.tistory.io.

이렇게 입력하고 뒤에 숫자는 1600이나 800으로 설정하시면 됩니다. 3번째 칸(값/위치)에 host.tistory.io. 은 꼭 io뒤에 마침표(.)까지 입력해주세요. 이거 안 하시는 분들이 은근히 많습니다. 이렇게 설정하고 저장까지 하시고 구글 애드센스로 돌어갑니다.

반응형

4. 구글 애드센스에 로그인하고 왼쪽 탭에 '사이트'를 클릭합니다.

5. 밑의 그림처럼 2차도메인이 입혀진 사이트의 '세부정보 표시'를 누르고 '하위 도메인 추가'를 클릭합니다. 하위 도메인 추가를 누르고 팝업 된 창에 하위도메인의 주소를 입력합니다. 2차 도메인이 입혀지고 하위도메인으로 입력하기 때문에 총 주소 이름은 하위도메인이름.2차도메인이름.co.kr or com처럼 입력하시면 됩니다.

여기까지 모두 다 따라하시고 티스토리로 다시 돌아가면 DNS설정 정보는 확인 완료 보안접속 인증서는 발급대기 중으로 떠 있을 겁니다. 이거는 시간 지나면 알아서 확인 완료로 뜹니다.

시간이 지난 후에 보안 접속 인증서도 발급완료로 바뀌었습니다. 7일가량 소요된다고 하지만 저는 1일만에 바로 완료가 떴네요.

여기까지 완료하시고 나면 하위도메인에서 바로 구글 광고를 연결시킬수 있습니다. 그전에 구글 써치 콘솔에도 등록하셔야 편하겠죠? 다음에는 구글 써치 콘솔에도 등록하는 방법을 설명해 보겠습니다.

댓글